전설/설화

60
게시물 검색 폼
  • 복룡동의 솔무대기 유래
    복룡동은 옆을 복자, 용룡자 인데, 용이 삼각산에서부터 흘러나와 가지고 이 앞에 가서 영산강 상류, 극락강이다.그래서 이곳에서 용이 드러누웠다는 것이다. 그래서 냇물이 가까이 올수록 좋다고. 그런데 지금은 냇물이 늘 저쪽으로 흘러나가고 있어요. 그런데 우리 마을이 창건된 지는 450년 전쯤 되요. 여그가 주로 금룡(금녕) 김가가 살았다. 여기에 102호 정도가 산다. 금룡 김씨가 제일 처음에 충청도 영동에서 나로서는 14대조께서 광주로 오셨단다. 노안면 금안동 뒤에 금정산 뒤에 그분 묘가 있는디 우리 마을이 원래 용이 드러누웠다 해가지고 우리 선로들이 제일 첨에 하남면에 가 계셨다가 일곡으로 이주해가지고 그 다음에 일곡서 교산이란 마을을 거쳐서 교산은 마을이 째깐해. 째깐하니까 여기 용이 누워있는 곳으로 옮겨가야 쓰겠다 해가지고 복룡으로 넘어왔다. 지금은 이렇게 팽창했지만은 옛날에는 이렇게 번창헌 마을이 아니여. 들은 좋다. 이 마을 앞에 한 100m 정도 나가면은 솔무대기란 것이 있어. 거기에 솔이 많이 있었다고 한다. 지금은 그 곳이 쏘가 되어있는데, 예전에는 이곳이 극락강 상류라서 모래무지를 잡어가지고 지지다가 화재가 났다. 고기를 냇가에서 잡아다가 솔에 지지다가 불이 나서 이 마을 전체가 소실되었다. 그 때는 이렇게 마을이 번창하지 않았었다. 그 때 한 선각자가 풍수지리설에 의해서 풍수지리설에 의해서 이야기허기를 앞에 가서 화산이 보인다 했다. 화산이란 일곡의 뒷산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임곡 용진산을 보고 여기서는 꼭 닭벼슬 마냥으로 보이는데 이 마을에서 오래 살려면은 화산이 못건네다 보이도록 막으라해서 앞에 숲을 만들었다. 한 20여년 전만 해도 큰 장정이 두 아람씩 되는 그런 솔이 이곳에 몇 그루가 쑥 서 있었다. 수백년 된 솔이 있었는데 경지정리 된바람에 많이 줄어들었다. 지금은 솔나무가 얼마 없고 다 고목이 되어서 다 절단났다. 화산을 막아야 된다고 해서, 화산을 숲으로 막았기 때문에 마을이 성장하고 또 김씨들이 번창해서 여그서 자작일촌하고 살수 있었다. 그것 때문에 지금도 나무를 없앨라고 해도 없애지 못한다. 화재가 난 후로 지금으로부터 300여년쯤 전에 그때 광주목사로 있는 신후석이 나라에 얘기해 전부 지원해서 다시 복구해 주었다. 그전에 비석등이라고 여기서 한 200m 나간데다가 목사의 은혜를 잊을 수 없다 해가지고 마을에서 비석을 세워주었다. 그런데 지금은 비석이 없어졌다. 광주공원에다 광주근방의 각 지방에 유래있는 비석들을 옮겨갈 때 향교가는 앞으로 옮겨 가버렸다. 그 비석은 옛날 비석이라서 이끼가 끼고 다 마모되어서 잘 알아볼 수가 없는데, 어느 땐지 모르지만 한 300년 됐다고 얘기들 한다. 그래서 숲을 만들고 난 뒤로 불도 안나고 번창했다고 한다. 솔무대기란 곳 앞에서 바우도 크고 냇속에다가 100m 가량 바우가 깔렸어. 지금은 다 패었지만.
    더보기
  • 정금남 전설
    선조조의 충신인 금남군 정충신은 고려 말 바다의 명장 경렬공 정지장군의 7대손이다. 정충신의 자는 가행이고 호는 일운이다. 어려서부터 영민하고 사리분별이 여일해서 당시 광주목사이던 권율장군의 통인으로 있게 되었다. 하도 차분하고 재빠르고 대담하면서도 명석하여 어린애라고 해서 어른들이 소흘히 할 수가 없었다.하루는 권율목사가 여섯 살 난 정충신의 지혜를 시험하고 싶었다. 그때가 여름인지라 문짝 위에만 돌쩌귀를 박아서 덧문을 아래서 문짝을 들어올려 높이 처마 밑에 선반처럼 걸어두었다.권목사가 걸어 올린 문짝 위에 아무도 몰래 물을 가득 담은 그릇을 올려 두었다. 만일 누가 이 사실을 모르고 급히 걸어 놓은 문을 내리다가 물벼락을 맞을 판이었다. 이렇게 해 놓고서 권장군은 마당에서 뛰놀고 있는 정충신을 급히 불러서 비가 와서 기후가 몹시 차니 급히 덧문을 내려 닫으라고 장황하게 일렀다.철없이 놀던 아이는 이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달려가는데 마루로 올라서는 것이 아니라 광에 들어가 나무의자처럼 된 디딤돌을 가지고서 마루위로 달려왔다. 그런데 이 아이의 오른손엔 가는 대막대 하나가 들려 있었으며 그 불호령 속에서 차분하면서도 민첩하게 발판을 마루에 놓더니 그 위로 올라서서 문짝 위에 혹 얹혀진 것이 없나하여 대막대를 들어 문짝 위를 더듬다가 그릇이 걸리자 막대를 내려놓고 조심히 물그릇을 내려놓은 다음 문걸이를 벗겨 내렸다는 것이었다.이 광경을 함께 목격한 관원들은 무릎을 치며 감탄했으며 권율 목사는 마음 속 깊이 이 아이의 장래를 점치고 있었다. 얼마 후 임진왜란이 일어나 나라는 어지러웠으며 임금은 난을 피하여 의주에 몽진하고 있었다.해안과 내부 어디서고 왜군들이 들끓고 있어 각 전선에서의 보고가 두절되고 있었으며 권율목사도 군정을 알리는 장계를 올리지 못해 마음이 조급한 판이었으나 믿고 보낼 사람이 없었을 뿐더러 누가 감히 목숨을 걸고 나서는 사람이 없었다. 이를 안 정충신은 권목사 앞에 나아가 자기를 보내줄 것을 간청했다. 권목사는 깊이 생각한 끝에 나이는 비록 어리지만 사려가 깊고 영민해서 과연 큰 일을 맡길만하여 극비의 장계를 써서 정충신에게 건네 주었다.그런데 다음날 이른 새벽에 막상 길을 떠나는 정충신을 보고 권목사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소중히 간수하라는 장계는 몸에 지니지도 않고 있을 뿐 아니라 더벅머리 땔나무군 행색에 어깨에는 망태기 하나를 매고 있었다. 의아해하는 권목사에게 정충신은 바싹 다가가 귀에다 대고 말하기를 「이 망태기가 장계올시다. 봉서를 그대로 몸에 지니고서야 적진을 헤쳐 무사히 도착할 수 없겠기에 봉서를 길게 찢어 새끼를 꼬아 이 망태기를 엮었습니다.」 이 말을 들은 권목사는 정충신의 기지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그 길로 정충신은 적진을 뚫고 권율목사의 사위이며 병조판서인 이항복 대감에게 무사히 도착했다. 망태기를 풀어 장계를 순서대로 다시 펴 이대감에게 올리자 한 눈에 이 소년의 비범하고 대담한 용기와 사람됨이 걸출함을 알아보고 크게 기뻐하여 친자식처럼 사랑하고 거두어 들였다. 이대감의 배려로 정충신은 이곳에서 본격적으로 학문과 무예를 닦으며 계곡 장유, 지천 최명길 등과 친교를 맺었고 얼마 안 있어 무과에 급제했다.광해군 13년에는 만포검사로서 청나라에 잠입, 적정을 탐지했으며 인조 원년에는 안주목사 겸 방어사를 역임했고, 이듬해 이괄의 난에는 반도들이 서울까지 쳐들어와 신왕을 옹립하기까지 했으나 정충신은 전부대장으로서 황주와 鞍峴서 이괄을 무찔러 하루만에 천하를 평정한 공으로 진무공신 2등으로서 금남군에 봉해졌다. 그 후 평안도 병마절도사에 올라 연변 대도호부사를 역임했으며 인조 5년 정묘호란 때는 도원사에 이르렀다.1633년 조정에서는 청나라의 세폐(歲幣)가 날로 증가하는데 반대하여 단교사신을 파견하자고 했는데 정충신은 이에 반대하다가 당진에 유배되었고 다시 장연에 이배되었으나 곧 풀려 나와 이듬해에 포도대장을 역임한데 이어 경상도 병마절도사로 있다가 인조 13년 4월 6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그는 학문에도 깊이 골몰하여 「일운집」「금남집」「백소북천록」등의 저서가 있다. 동명동 73번지에 공을 제향하는 경렬사가 있었으나 대원군 때 철폐되었다.
    더보기
  • 배재(梨峙)의 장군대 전설
    충장사가 자리잡은 고개를 배재 또는 이치(梨峙)라 부른다. 이 배재는 김덕령이 살던 석저면 성안(城村)부락과는 4km거리로 이 배재에 김덕령의 집안 13기의 묘가 있다.이 13기의 묘 중 중심에 있는 묘가 덕령의 고조부 문손(文孫)의 묘로 이 묘자리가 장군묘의 명당묘라 덕령과 같은 명장이 태어났다고 한다. 지금의 충효동은 옛날 광산군 석보면(石保面)이었는데 뒤에 석저면이 되었다가 석곡에 속했다. 덕령 일가가 살던 곳은 바로 이 면소재지 부락이다. 어느 때부터 이 집안이 이곳에 살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전설로는 덕령의 고조 문손(高祖 文孫)이 이곳에서 살 때 하루는 남루한 형색의 젊은이가 찾아와 머슴 살 것을 자원했다. 문손은 부인인 광산 노씨(光山 盧氏)가 일찍 죽어 일손이 부족한터라 이 젊은이를 집에서 부렸는데 밤이면 몰래 집을 빠져나갔다가 밤늦게 돌아오기가 일쑤였다.문손은 이 머슴의 하는 짓이 기이하기도 하고 의심도 나서 머슴 몰래 그의 뒤를 밟아보기로 했다. 이 머슴은 성안을 벗어나 십리 거리의 배재로 오르더니 지금 그의 묘가 자리잡은 근처를 둘러보고는 ‘회룡고조’(回龍顧祖)라 분명 명지가 틀림없다고 중얼거리며 주위를 둘러보더니 담배 한 대를 피워 물고 앉아 쉬었다가 귀가하는 것이었다. 문손은 왠지 이 놈이 머슴은 살지만 분명 이인이다 싶어 더욱 그의 거동을 관찰키로 했다. 이튿날 밤에는 이 머슴이 ‘주인 어른 제가 쓸 곳이 있으니 달걀 하나만 꾸어 주십시오’하고 말했다. 문손은 이 머슴에게 주고 그날밤 동정을 살폈다.머슴은 얘기한대로 밤이 깊다 집을 나서 배재의 어제 그 자리에 올라갔다. 머슴은 땅을 한참 파더니 가지고 간 달걀을 묻어놓고 담배 한 대를 피운 뒤 달걀을 꺼내 귀에 대고 고개를 갸웃거리더니 「이상하다, 이 자리가 틀림없는데?」하고 중얼거리며 산을 내려왔다.이튿날 저녁 이 머슴은 다시 달걀 하나만 더 달라고 말했다. 문손은 이번만은 삶지 않은 달걀을 주고 다시 삼경이 되어 이 머슴의 뒤를 쫓아 보았다.이 머슴은 어제 그 자리에 이르러 달걀을 파묻고 한참을 있다가 귀에 대보는 것이었다. 한참 귀에 달걀을 대고 있던 이 머슴은 「그러면 그렇지」하면서 그 자리에 돌로 표시를 해놓고 산을 내려갔다. 며칠이 지나자 이 머슴은 고향 부모께 말도 없이 떠나온 몸이라 집에 다녀오겠다면서 집이 멀어 좀 늦겠으니 용서하라고 말하는 것이었다.문손은 선뜻 승낙하고 여비를 주어 보낸 뒤 낮에 배재에 올라 머슴이 도로 표시해놓은 자리에서 주위를 바라보니 멀리 ○○○이 ○○을 이루고 오른쪽에 철퇴형국의 산맥이 흐르고 왼쪽에 칼 형국의 맥이 뻗어있으며 뒷산 형국을 살펴보니 큰 용이 뻗어있는데 무등산을 돌아보는 형국이라 풍수지리에 서투른 사람의 눈에도 대지임에 틀림없어 보였다.그는 급히 산을 내려와 부랴부랴 먼저 죽은 구의 부인 광산 노씨(光山 盧氏)를 이곳으로 이장해버렸다.두 달쯤 지나 그 머슴이 돌아 왔는데 무엇인가 석작 하나를 등에 짊어지고 왔다.이튿날 밤 문손이 그 머슴의 동정을 살펴보니 밤이 깊어지자 그의 방에 둔 석작을 짊어지고 배재로 오르더니 노씨 묘를 바라보며「아차 늦었구나」하고 한숨을 쉬었다. 이튿날 날이 밝아 그의 머슴이 문손에게 배재에 새 무덤이 하나 생겼던데 누가 묘를 썼는지 모르겠느냐고 물으므로 「내가 우리 집사람 묘를 옮겼는데 큰 흉이나 없겠더냐」고 시치미를 떼고 물어 보았다.그 머슴은 한참 난감한 표정을 짓더니 「주인어른께서 쓰셨다면 할 수 있습니까만 사실 나는 중국서 이곳까지 자리를 구하러 온 사람입니다. 주인어른께서 쓴 묘는 후세에 대장군이 나올 자리나 한국사람보다 중국사람이라야 알맞은 자리니 저에게 양보하시면 그 대신 삼정승이 나올 자리를 잡아드리겠습니다.」하였다.그러나 문손은 이 자가 속임수를 쓰는 것 같아 이를 거절했는데 이 중국인은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떠나는 길에 좌향을 바로잡아 주었다 한다.이 자리가 장군대좌로 훗날 덕령과 같은 신장(神將)이 태어났다는 전설로 충장사에 가면 새로 옮긴 충장공의 묘이다.(「무등산」, 광주직할시, 1988, pp 588-589)
    더보기
  • 청옥동 신촌의 호랑이 바위 전설
    신촌부락 앞 개울가에는 커다란 바위 하나가 있다. 제 4수원지 물이 이 마을 앞을 지나게 되는데 그 냇가에 25자×10자 크기의 호랑이 모양의 자연석이 있고 그 옆에 작은 바위가 있어 호랑이가 개를 노려보는 모습이다. 이 바위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어느 날 이 마을에서는 길 가던 중을 잡아다가 마을 사람들이 죄인으로 몰아 죽이려고 했다. 죄인인 중을 대나무로 닭장처럼 만들어 그 속에 넣어 굶겨 죽인 것이다. 자기 절의 중이 신촌마을에서 죽음을 당했다는 소리를 전해들은 주지스님이 다른 사람으로 변장하여 마을로 들어왔다. 그 주지스님은 마을사람들에게 마을 앞에 있는 호랑이 바우 때문에 굶어 죽는 자가 생기고, 돌림병이 돌 것이며, 학문도 없는 등 큰 일이 닥칠 것이라고 하였다. 웬 사람이 느닷없이 마을에 나타나 마을이 망할 거라고 하니 그 사람이 괘씸하기도 하였지만 그 처방도 듣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처방을 물으니 호랑이 바우를 불에 태워 두동강이를 내야 마을이 평온을 되찾을 거라고 하고 사라져 버렸다. 마을사람들은 그 사람의 말대로 산에 가서 생나무를 베어다가 바위 밑에 놓고 큰불을 질러 바위를 두동강을 내어 버렸다.그런 뒤 이 마을은 해괴한 일이 벌어졌다. 돌림병이 돌아 마을사람들이 죽어가고 풍년이 된 황금들판이 하루아침에 벼가 죽어버리는 등 패촌의 위기에 놓였다. 그때서야 마을사람들은 그 중에게 속은 줄 알고 호랑이 바우를 다시 돌로 괴고 시멘트로 붙여 옛날처럼 만들어 놓았다. 그 후부터 매년 풍년이 들어 식량이 남아돌고 그로 인하여 교통도 좋아져 시내버스도 들어오게 되었다고 한다.(제보자 : 북구 청옥동 신촌부락, 문재룡 - 광주직할시 향토문화 총서 제 2집, 광주의 전설)
    더보기
  • 충효동의 금산과 금산성 설화
    옛날부터 충효마을에서 그 앞산인 금산에 보화가 많이 들어 있다는 얘기가 있었는데 어느 날 금산(錦山) 아래에 있는 평촌 마을에 사는 문씨라는 사람이 산에 올라갔다.금산에 올라가니 돌로 된 커다란 문이 있었다. 그 문을 열고 들어가니 금, 은은 물론 모든 것이 다 있었다. 베틀, 물레, 샘, 쌀, 바가지 등이 다 있었다. 그 비밀을 문씨 일가만 대대로 가르쳐주어 오래도록 잘 살았다. 그러다가 어느 대에 와서 내려오는 비밀을 다른 성씨의 사람에게 가르쳐 주어 버렸다. 그래서 지실 정씨(鄭氏)가 찾아갔으나 아무 것도 없었다. 그리하여 그 후부터 금(金)자 대신 비단 금(錦)자를 써서 금산(錦山)이라 불러오게 되었다. 옛날 정감록이 광주목사로 와서 어느 날 무등산에 올라 창평지실을 내려다보고 저 동네가 어느 동네냐고 물으니 송강 할아버지가 탄생한 자리지실이요 하니 아 그래 저기는 불이 위태롭다. 불이 안 맞을까? 불을 맞지 않으려면 금산에 있는 성게 바위를 안보이게 성을 쌓아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지실 정씨들이 금산에 성을 쌓았다. 그래서 그 성을 금산성이라 했으며 지금도 성곽이 그대로 남아 있다.(광주직할시 향토문화 총서 제 2집, 광주의 전설)
    더보기
  • 충효동의 금다리 전설
    충장공 김덕령 장군의 작은 할아버지인 사촌공(沙村公) 김윤제(金允悌)가 이 곳 북촌(北村)에서 만석꾼 부자로 살고 있었다.그 북촌에서 건너편 지실의 식영정으로 자주 내왕을 했는데 옛날 식영정에서 글공부하던 때가 생각났다. 다리가 없어서 물을 건너 다니고 어떤 때는 조그만 징검다리가 불편했다. 생각하던 끝에 많은 돈을 들여 다리를 돌로 만들고 그 위를 버선발로 걸어다닐 정도로 돌을 다듬어 놓았다. 그러나 얼마 되지 않아서 조정에까지 소문이 퍼졌다. 김윤제는 돈이 많아서 다리까지도 황금으로 만들어 놓고 걸어다닌다는 것이다. 시기하는 사람들이 조정에 모략했던 것이다. 조정에서 현지에 내려와 보니 사실과는 달랐다.그러나 김윤제는 다리를 헐고 그 돌들로 그 밑의 강남보를 막아 농민들이 가뭄을 걱정하지 않고 농사를 지을 수 있게 만들었다. 그리하여 금다리는 다시 조그만 징검다리로 되었다. 다시 서민의 다리가 되었던 것이다. 그런 연유로 이 다리가 금다리로 불리우고 있으며 강남보는 금다리보라 부르게 되었다.(광주직할시, 광주의 전설)
    더보기
  • 태봉산과 여의주 전설
    이괄의 난을 피하여 공주로 몽진하였던 인조가 피난지에서 왕자를 얻고, 그 태를 계룡산에 묻었으나, 계룡산이 사악한 땅이었기 때문에 왕자의 건강이 좋지 않았으며, 그 액을 없애기 위하여 계룡산 노승의 계시에 따라 다시 그 태를 무등산 아래의 태봉산으로 옮겨 문제되었다는 이야기이다.
    더보기
  • 무등산과 이성계 전설
    이성계가 역성혁명을 일으키려 할 때, 전국의 산신들에게 허락을 맡고 다녔으나 유독 지리산신이 이에 반대했다고 한다.그래서 지리산이 본래 경상도에 있었으나 전라도로 귀양을 보냈다 하고, 무등산은 벼슬을 주지 않아 무등산이라 이름했다 한다. 무등에서 ‘등’자는 벼슬에 오른다는 뜻이 있는 바, 이성계가 전국의 산신에게 조선을 건국하고 나서 벼슬을 주었으나 무등산은 혁명에 반대하기 때문에 벼슬을 주지 않았던 것이다. 바로 이러한 전설은 광주와 전남인의 인성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불의를 용납지 않는 지역민의 기질을 그대로 설화하고 있는 사례인 것이다.
    더보기
  • 경양호 전설
    어느 해 광주에 큰 흉년이 들어서 마을 사람들이 모두 굶주리게 되었으나, 인색하기 짝이 없는 효천면 김부자는 창고에 곡식을 가득 쌓아두고도 모르는 척 하였다.이에 효자 박경양은 홀어머니가 굶주리는 것을 보고만 있을 수 없어 김부자를 찾아가 도움을 청하였으나 도리어 김부자에게 매를 맞아 죽고, 그 어머니 또한 울분을 안고 죽었다. 그 뒤, 김부자는 온갖 재앙을 당하게 되는데, 그 재앙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가뭄을 막을 수 있는 큰 연못을 만들어야 한다는 박경양 어머니 혼령의 계시를 받는다. 이 때 만든 연못이 바로 경양지로, 박경양의 넋을 기려 그렇게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더보기
  • 김덕령(金德齡)의 전설
    가장 풍부한 북구의 인물전설은 김덕령 전설이라 할 것이다. 지금까지 조사된 자료를 유형별로 분류하면 약 20여 종의 신화가 전승되고 있다.⑴ 효심 두터운 천하장사김덕령 장군에 관한 전설은 무등산 일대에 그 수를 헤아릴 수가 없다. 그의 나이 열 살 되던 해에 충효리의 환벽당에서 동네 아이들과 놀다가 새를 잡기 위해 몸을 날려 뛰어오르더니 한 손으로는 처마 끝을 잡고 한 손으로는 처마 밑 새집을 더듬으며 한바퀴를 돌아 동리사람들을 놀라게 했다.효심도 지극하여 노부모를 봉양하기 위해 동복 석교촌(지금의 화순군 남면)까지 백여리 길을 매일 나는 듯이 내왕하여 엄동설한에 그곳 천어를 잡아 날랐다는 것이다.또 어머니의 병이 위급할 때 진주의 신의라 알려진 김참봉 楠을 찾아 말을 몇 백리 길을 하룻밤에 달렸다.그가 젊어서 하루는 무등산에서 뒤를 보다가 호랑이가 달려들자 한 손으로 호랑이의 목을 잡아 비뚤어 누른 채 일을 마쳤는데 그 호랑이를 온 마을 사람들이 가까스로 끌어 내렸다는 이야기도 있다.또 하루는 처가인 담양 봉산에서 논에 물고를 대는 농민들에게 행패를 부리는 놈을 잡아 지나가는 여인네의 호미를 빌려 엿가락 늘리듯이 늘려 손을 묶어 놓았다고도 한다.⑵ 치마바위충장공의 누님인 김응회 부인도 힘이 천하장사로서 원효계곡에 있는 치마바위는 김부인이 치마폭에 싸서 갖다놓은 바위라서 치마바위라 일컬어지고 있다.⑶ 뜀바위무등산 정상은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의 삼대로 형성되어 있다. 삼대는 어느 것이나 선돌이 즐비하게 솟아있어 기이하고도 장엄한 경관을 이루고 있다. 그 가운데 지왕봉은 일명 비로봉이라고도 하는데 여기 정상에 뜀바위가 있다. 김충장공은 어렸을 때 지왕봉 정상의 이 쪽 바위에서 저 쪽 바위로 뛰어다니면서 무술을 연마하고 담력을 기르던 훈련장이었다는 데서 이곳을 뜀바위라 전해오고 있다. 왜정 때 이 전설을 들은 일본군 장교 하나가 나도 뛸 수 있다고 뛰어 내리다가 떨어져 죽은 일이 있다.⑷ 문바위무술훈련에 관한 전설도 다양하다. 지금의 송암동 옥천사 뒤 김당산 옥녀봉을 말을 타고 뛰어 넘으면서 애마를 조련했다는 전설이 있는가하면 무등산 문바위의 기사전설이 다음과 같이 전해오고 있다. 무등산 지공너덜에서 주봉으로 가노라면 진조삭창의 왼쪽에 높은 돌기둥이 두 개 서 있고 그 사이로 통로가 있어서 이곳을 문바위라 한다.충장공이 어려서 이 문바위에서 말을 달리고 활을 쏘는 곳인데 하루는 이곳에 이르러 백마에게 이르기를「내가 큰 일을 이룩하려면 백마야 너 또한 출중해야 하느니라. 이제 내가 활을 쏠 터인데 이 화살이 건너편 마살리에 이르기 전에 네가 거기에 먼저 당도해야지 그렇지 못하면 너의 목을 치겠노라」고 했다. 백마는 고개를 끄덕였다. 마살리는 문바위에서 30리 가량되는 화순땅인데 화살이 충장공의 활시위를 떠나자마자 말도 번개처럼 앞발굽을 하늘 높이 쳐들더니 마살리를 향해 질풍처럼 달려갔다. 마살리에 도착한 김장군은 화살이 미처 날아오지 않자 화살이 먼저 와서 어딘가에 박혀있는 줄로 단정하고 약속대로 칼을 뽑아 백마의 목을 치려 할 순간 바람을 가르는 소리와 함께 그제서야 화살이 휭하고 날아와 말 앞에 꽂히었다는 것이었다. 김장군도 장군이지만 말도 그에 못지 않게 준마였다는 전설이다.⑸ 김덕령 장군의 체구김덕령 장군에 관한 이러한 전설로 미루어 보면 몸집이 거구일법하고 또 실제「단구」이다「거구」이다 하여 이론이 없지 않았으나, 1974년 11월 19일 배재부락의 뒤에 있었던 충장공의 묘소를 충장사 안으로 이장할 때 그 체구가 비로소 확인되었다.발굴한 관의 길이는 188cm, 너비 69cm, 높이 45cm이고 두께 7.5cm의 옻칠을 한 이중목관인 것으로 보아 안에 안치된 김장군의 시신은 5척의 단신임이 밝혀진 것이다. 김장군은 죽어서도 관안에서 가죽전포를 입고 있어 수천의 의병을 거느리고 국난을 극복해간 장군의 파란과 풍운의 생애를 들여다보는 듯 했다.
    더보기
top 버튼